로고

한컴인스페이스, ‘AI 기반 국토 변화탐지 솔루션’ 개발 본격화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부처 협업 과제 최종 사업자로 한컴인스페이스 컨소시엄 선정

김영도 기자 | 기사입력 2024/06/13 [21:25]

한컴인스페이스, ‘AI 기반 국토 변화탐지 솔루션’ 개발 본격화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부처 협업 과제 최종 사업자로 한컴인스페이스 컨소시엄 선정

김영도 기자 | 입력 : 2024/06/13 [21:25]


(커넥트 데일리=김영도 기자)  AI 기반의 국토 변화탐지 솔루션 개발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국토 변화탐지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새롭게 제시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국내 첫 민간위성을 보유한 한컴인스페이스가 구성한 컨소시엄이 1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부처협업 기반 AI확산 사업’ 10개 과제 중 ‘AI기반 국토 변화탐지 솔루션 개발 및 실증’ 사업자로 선정됐다.

 

AI기반 국토 변화탐지 솔루션 개발 및 실증 사업은 국토지리정보원이 행정과 민간에서 사용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국가기본도 갱신 및 생산 관리체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국토 변화탐지에 특화된 알고리즘을 적용해 솔루션을 개발하고 실증하는 사업이다.

 

사업 기간은 3년으로 협약을 체결한 달부터 2026년까지 매년 국비로 사업비가 집행되며 올해는 약 15억 원의 재원이 투입되고 내년과 내후년은 정부 예산 현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집행된다.

 

국토지리정보원 지리정보과는 이번 과제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부처협업 기반 AI 확산사업으로 기획해 선제적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국토 변화탐지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고 인공지능 기반의 공간정보 생태계로의 전환에 기여하려는 의지가 크다.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매년 촬영하는 항공사진과 매일 촬영하는 국토위성 데이터를 활용한 AI 기반 국토변화 자동탐지 솔루션 구축으로 예산 절감을 도모하고 수작업으로 인한 휴먼에러 방지와 작업기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현재 국토의 변화를 탐지하기 위해서 과거 촬영한 항공사진과 최신 정보를 담은 항공사진의 비교와 변화추적을 100% 수작업으로 하고 있어 매년 2백억 원의 예산이 지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사업자로 선정된 한컴인스페이스 컨소시엄은 위성영상 정보처리 전문기업 한컴인스페이스를 주관사로 AI전문기업 엘컴텍, 학습데이터 구축 전문회사 테스트웍스, 측량전문회사 스마트지오, 유오케이에이티씨 등이 참여한다.

 

한컴인스페이스는 인공지능, 위성 및 드론 기술을 활용한 솔루션 등 고급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군으로 위성영상 분석, 드론 솔루션, 스마트시티, AI 및 빅데이터 분석 등 미래 지향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특히, 한컴인스페이스 최명진 대표이사는 항공우주연구원 출신으로 위성영상 분석 전문가이자 꿈을 현실로 만드는 사업가로 앞을 내다보는 탁월한 비즈니스 감각을 갖고 있다.

 

그는 한국무인이동체연구조합 이사장을 역임할 정도로 드론 기술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으며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방부와 연계해 군납품 드론 사업도 활발히 추진 중이다.

 

한컴그룹이 2020년 한컴인스페이스 전신인 ‘인스페이스’를 인수하고 2022년 5월 민간위성 세종 1호를 발사할 수 있었던 것도 인스페이스 창업자 최명진 대표이사의 독보적인 기술경쟁력과 미래를 내다보는 사업가 기질을 담보로 하고 있다.

 

이번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부처협업 기반 AI 확산사업 과제인 ‘AI기반 국토 변화탐지 솔루션 개발 및 실증’ 사업 담당PM은 한컴인스페이스 강애띠 연구소장이 총괄한다.

 

강애띠 연구소장은 국가공간정보유통센터 구축 사업, 행안부 도로명주소 정보화 사업, 영상기반 재난정보 통합 및 운영체계 구축, 영상내 지오펜스 자동구획 기술 탑재 엣지컴퓨팅 CCTV를 활용한 건설현장 노동자 안전작업 환경 확보 사업에 참여한 GIS 전문가다.

 

한컴인스페이스 컨소시엄은 AI기반 국토 변화탐지 솔루션 개발 및 실증 사업을 통해 갱신주기를 1주일까지 단축시키고 국토지리정보원이 보유한 1500TB의 위성영상 등 멀티센서 영상과 수치데이터를 이용해 국토의 변화 유무와 변화 내용을 인공지능에 학습시킬 계획이다.

 

차별화된 AI 알고리즘 외에도 학습데이터의 준비, 영상과 지도, 포인트 클라우드의 종합적 비교탐지, AI 국토 변화탐지 서비스를 운영하는 도구를 포함한 시스템 구축이 포함돼 있다.

 

시스템 운영을 통해 산출되는 국토 변화 정보는 협력부처의 국토 변화 정보 서비스에 오픈API로 반영해 AI솔루션이 데이터 증감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다른 변화탐지를 필요로 하는 분야에도 쉽게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된다.

 

특히, QGIS 플러그인 형태로 관리툴을 마련해 협력 부처나 수요처에서 쉽게 설치해서 학습데이터를 구축,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표나 지도로 보여주는 결과 표출방식도 변화된 내용을 자연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구현해 지자체 담당 공무원들의 민원처리를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한편, 한컴인스페이스는 AI기반의 국토 변화탐지 솔루션을 개발해 미국해양대기청 NOAA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월드뱅크에서 진행하고 있는 튀니지, 방글라데시 토지정보화 확산사업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기사 좌표값 : 위도 36.3742° N / 경도 127.3848° E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인물 포커스
메인사진
살아있는 화석 임헌량 과장 퇴임 회고록 발간
1/5
광고
광고